신나yo-TechBlog

마크다운Markdown 이란? 본문

TIL: theory/TIL: 용어or어휘

마크다운Markdown 이란?

신나yo 2021. 4. 20. 22:34
728x90

마크다운Markdown이 뭘까?

일반 텍스트 기반 경량 마크업 언어. (출처: 위키백과)

....

이게 뭔소리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via GIPHY

차근차근 파보자.


마크업 언어 Markup Language

태그 등을 이용해서 문서나 데이터 구조를 표기하는 언어의 한 종류. (출처: 위키백과)

즉, 태그 방법의 체계를 따른다.
여기서, 태그는 <> 부호를 포함하고, 그 부호들로 둘러싸인 element요소를 말한다.
예시로 <a> 태그, <title> 태그...

HTML element요소는 태그를 통해서 문서의 다른 텍스트들로부터 분리된다.(출처: MDN)

프로그래밍 언어와 구별되는 이유는, 마크업 언어는 데이터(정보)를 쓰는 정도로만 활용되기 때문이다.

위키 백과에 따르면, 마크업 종류는 세 가지가 있는데(표현적, 절차적, 기술적 마크업), HTML은 기술적 마크업 Descriptive markup에 속하며, 문서의 일부에 이름을 다는 데 활용한다.

*CSS는 뭐냐구? "마크업 언어가 실제 표시되는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 (위키백과)


그래서, 마크다운은 뭐람?

MDN과 구글을 서핑하다가 천사 같은 깃헙을 발견했다!

 

마크다운(Markdown) 사용법

마크다운(Markdown) 사용법. GitHub Gist: instantly share code, notes, and snippets.

gist.github.com

자세한 것은 위 깃헙 주소로 가고!

나는 위 자료를 읽고 내게 필요한 요약 메모를 남겨둔다.

우선, 마크다운은 텍스트 기반의 마크업 언어이다.
(아놔 이거 쓰면서 마크업 또 까먹는 거 실화냐 ㅋㅋㅋㅋㅋ 자, 읽고 있는 나야, 위에서 마크업 다시 각인하고 와라. 10초 줄게)

via GIPHY

자, 이어서!

매우 간단한 문법구조라서 빠르게 콘텐츠 작성, 직관적 인식에 용이하다.
예시로는 깃헙 readme.md! 대놓고 파일명이 md네 마크다운.

간결하고, 별도 툴 필요 없고(기본 txt프로그램으로도 작성 가능. 윈도우는 메모장, 맥은.... 뭐라더라?), 용량 소모가 적다.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변경이력 관리할 수 있다(텍스트 파일이라서)

단, 표준이 없고, 도구에 따라 변환 방식이나 생성물이 다르다.


기타 참고 사이트

마크다운 문법(eng)

마크다운으로 글쓰기 : 문법 설명, 문법 사이트, 마크다운 활용 어플 소개

마크다운 쓰기&미리 보기를 위한 78가지 툴(eng)


커버 이미지 출처: Photo by Florian Olivo on Unsplash  

728x90

'TIL: theory > TIL: 용어or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I란?: 정의, 예시 그리고 특징  (0) 2021.04.17
Comments